티스토리 뷰

강아지가 올바른 영양공급과 건강을 위해서는 먹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관하여 이야기를 드릴까 합니다.

 

아래 목록에 있는 음식을 먹게 될 경우 심각한 경우에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오니 꼭 기억 또는 메모를 해두시기를 바랍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첫 번째. 소금

보통 사람의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먹는 음식은 가급적이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고 당장은 큰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몸에 나트륨이 축적되면서 몸에 이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초콜릿

알칼로이드계의 각성물질인 테오브로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강아지가 섭취 시 매우 위독한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심장과 신경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고열, 구토, 설사, 경련, 심한 경우 사망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초콜릿은 절대 주지 않으셔야 됩니다.

 

세 번째. 카페인 포함된 음료

카페인은 커피, 녹차, 코코아, 콜라 등등 들어있는데요. 강아지는 카페인을 몸속에서 분해하는데 어렵기 때문에 카페인 중독에 빠지기가 쉬우며, 심장 박동수를 늘리게 되고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되니 절대 주시면 안 됩니다.

 

네 번째. 술

물론 이건 당연한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인체에도 술은 좋은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강아지 또한 알콜을 섭취하게 되면 중독 증상은 물론이고 숨을 멈추게 할 가능성이 높고 심각한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됩니다.

 

다섯 번째. 현미경 수준의 음식물

조각 작은 골자나 뼈 조각은 강아지의 위장을 손상시키거나 진통 증상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튀기거나 삶은 닭과 소의 뼈는 더욱 조심해야 됩니다. 일부 생닭을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생닭의 뼈는 가늘고 무르기 때문에 먹어도 소화가 잘되니 이 차이점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여섯 번째. 양파와 마늘, 파, 부추

사람들이 즐겨 먹는 것들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인데요. 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 성분이 포함돼있기 때문에 적혈구를 파괴하고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량 섭취해도 중독 증상이 생기기에 부엌에서 음식 하실 때 각별히 조심하셔야 됩니다.

 

일곱 번째. 견과류

아몬드, 호드, 피칸은 고지방 음식이므로 먹게 되면 소화 문제를 일으켜서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마카다미아 또한 독성이 들어있고 먹은 양에 따라서 과호흡, 강직성 경련, 운동 실조 후지 마비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하셔야 됩니다.

 

여덟 번째. 자일리톨

보통 껌이나 치약에 들어있는 우리가 잘 아는 자일리톨 성분인데요. 하지만 강아지가 먹게 될 경우 간 기능이 떨어지고 혈당이 낮아지기 때문에 꼭 이 성분은 주의하셔야 됩니다. 간혹 개껌에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분표를 꼭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아홉 번째. 유제품

성견이 되고 나면은 유당을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사와 소화불량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먹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꼭 만약 먹인다면 강아지 전용으로 된 것으로 먹이기 바랍니다.

 

열 번째. 포도, 건포도

신촌 독성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섭취 시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됩니다.

 

열한 번째. 감귤류 및 과일 씨앗

감귤류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과일씨앗에는 시안화물이 들어 있어서 강아지에게 매우 해롭고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호흡곤란, 사망에 이르게 하니 주의 바랍니다.

 

열두 번째. 와사비, 후추, 고추가루, 겨자

굉장히 센 조미료들의 경우 인간들은 맛있게 먹지만 강아지들은 위를 자극시키게 되고 코 감각을 마비시키며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됩니다.

 

열세 번째. 아보카도

살균 독소라도 불리는 페르신이 함유되어있어 인간에게는 무해하지만 작은 강아지는 중독 현상을 일으키며, 많은 양을 먹으면 호흡곤란,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열네 번째. 날달걀

날것으로 오래 먹이게 되는 경우 비오딘 결핍이 일어나게 되며, 피부, 결막 염증, 성장 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날달걀은 절대 먹이시면 안 됩니다.

 

물론 이렇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들을 알고 있고 안 주고 있다고 해도 함께 생활하면서 실수 때문에 큰 사고가 일어날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특별히 만약에 위 음식과 관련된 것들을 먹을 때는 절대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셔야 되고 치울 때도 꼼꼼하게 치우시는 걸 강조드립니다!

 

귀여운 반려견과 함께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