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시가스 안전점검은 보통의 일반가정집은 연 2회 상반기와 하반기에 실행되며, 저도 매년 2회씩은 점검을 받고 있었습니다.
작년인가 재작년쯤에 뭔가 가스 냄새가 나는 듯해서 점검 요청 한 기억이 있는데 그때는 이상 없다고 하더니 이번에 굉장히 검침원 분께서 꼼꼼하게 점검을 하시는 걸 목격했는데요.
오늘은 도시가스 안전점검 부적합을 받아 누출로 인해서 배관교체까지 하게 된 실제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도시가스 안전점검 부적합
보통 가스검침원인 여성분께서 오시면 가스 연결 부위등을 기계로 체크를 하고 가시던데요.
근데 이번에 오신 분은 뭔가 의자까지 요청하시면서 위쪽까지 꼼꼼하게 확인을 했습니다.
사실 저도 이때까지 몇 년 동안 검침을 받아오면서 이렇게 위쪽까지 하는 분은 처음인듯해요.
만약에 평소에 저처럼 몰라서위쪽 부분 배관 들을 확인 안 하고 간다고 하면 꼭 체크 한 번씩 해달라고 요청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점검 기준
- 가스레인지 - 가스 누설 체크, 퓨즈콕 설치 확인, 3m 이내 호스길이 상태 체크
- 보일러 - 배기통 재료 검사품 사용 체크, 배기통 및 배기통 이음부 이탈 체크, 전용 보일러실 설치 여부(FF 식 제외)
- 기타 시설물 - 입상관, 계량기, 배관고정, 배관 도색 상태와 도시가스와 화기의 이격거리 또는 관련고시기준 미달 여부
이때까지 알아서 검사 잘하고 가겠지, 설마 우리 집에 가스가 누출되겠냐는 등 안일한 생각을 하고 살았던 거 같아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절대 나는 아니라는 생각은 버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후 상황 순서
안전점검원분께서 1차적으로 확인을 통해서 가스누출이 확인되고 나면은 밸브를 잠금 뒤 이후에 남자 기사분이 오셔서 한번 더 체크를 하십니다.
가스 누출이 확실하다는 것을 확인한 이후 조치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데요.
특히 겨울철에는 가스 사용이 많은 만큼 당장 사용 가능 하도록 임시조치를 취해줍니다.
각 가정마다 누출되는 곳이 다르겠지만, 도시가스에서 처리 불가능한 시설보강 비용은 사용자가 부담해야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배관을 교체 작업을 해야 되었고, 배관 교체 비용에 대해서는 도시가스가 아닌 사용자가 처리를 해야 됩니다.
방문하신 기사님을 통해 배관업체 추천받아서 진행을 했으며, 저는 업체 찾아보는 것도 스트레스라서 추천받은 케이스이며, 직접 가격 비교해 보고 업체 선정하셔도 됩니다.
배관교체가 완료되고 나면은 다시 한번 안전점검 요청을 해야 되며, 이상이 없을 경우 적합 판정으로 사용을 하면 됩니다.
✅ 가스 누출이 의심된다면?
만약 점검을 하는 도중이 아닌 일상생활 도중에 가스 냄새가 나고 의심이 된다고 한다면 넘어갈 것이 아니라 빠르게 조치를 해주어야 됩니다.
가스 누출 검사 비용은 무료이며, 24시간 상시 대기 이므로 빠르게 조치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관교체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ㄱ자로 꺾어지는 이음새 구간 뒤쪽에서 가스가 누출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배관 교체 비용은 환경이나 어떤 걸 바꾸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약 25만 원 정도 지출 되었습니다.
목숨 값에 비하면 당연히 적은 돈이긴 하지만, 갑작스러운 지출에 살짝 슬퍼지더군요...
작업 공간이 협소해서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작업하는걸 다 보지는 못했지만 전체 배관을 통으로 다 바꾸는 건 아니었고, 일부 교체하고 나서 마지막에 마무리로 무슨 페인트 같은 걸 바르더군요
마지막에 온수 잘 나오는지랑 가스 불 잘 나오는지까지 최종적으로 확인해 주고 가셨습니다.
그다음에는 이제 저는 다시 가스회사에 연락했지만 연락 안 되어서 그냥 가스앱을 통해서 예약 접수 했습니다.
가스누출 확인 (검침원과 기사방문 총 2회) ▶️ 가스 배관 공사 ▶️ 점검 재요청
안전점검으로 오는 검침원분들은 사전에 교육을 통해서 어디를 어떻게 검사해야 되는지를 잘 알려주고 있는지 이번에 좀 의심이 되었습니다.
사람 목숨의 문제 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검침원이 오면 쫓아다니면서 체크해야 되겠네요.